창원문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홈
  • login
  • 사이트맵
  • 창원문성대학교 홈페이지
서브 비쥬얼 이미지

홈 - 교과안내 - 개설과목소개

개설과목소개

개설과목 소개

유아교수매체 및 공학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최대화하기 위한 교수매체의 유형, 기법을 알고 각 발달영역을 돕는 교수매체를 개발한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인관점을 이해시키기 위해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철학, 유아교육원리 등을 소개하여 유아교육의 기초소양을 기른다.
유아교과교육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교사론 등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이론을 다루며,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 효율적인 수업 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와 아동기의 어린이들의 발달적 특징을 발달단계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에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을 형성시킨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소개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체제, 평가 등을 이해시킨다.
유아영양건강
영유아의 신체적 발달특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건강증진을 위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작성과 활용에 대한 능력을 형성시킨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음악 지도방법의 이해를 통해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활동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과 심미감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유아놀이지도
유아들의 놀이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학습하고 각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유형과 놀이활동의 활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음악반주의 기초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노래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하여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음악반주의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노래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하여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의 수 개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알고 수학적 활동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교수 활동 계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동작교육
유아의 동작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신체발달의 적합한 동작활동을 고안하고 지도하는 법을 익힌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주변 사회의 인식, 친 사회적 행동, 대인관계형성기술 증진, 자아개념, 책임감, 도덕성 발달 등을 포함한 사회적 태도, 가치, 기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창작공예
창의적인 조형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력, 인지적, 정서적, 조작기능의 종합적이고 조화로운 발달을 유도하는 지도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특성 및 제반관련이론을 살펴보고 언어발달의 단계와 언어구성능력,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 지도법을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고 현장에 투입된 교사가 질 높은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와 그 가족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과 관련된 모든 정보와 내용을 익힌다.
유아문학교육
유아문학의 개념과 장르, 유아 문학적 경험의 다양한 실제 활동에 대해 고찰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영재교육과 특수아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이론을 알고 영재아와 특수아동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을 배우고 일반 교실에서의 통합적인 교수를 위한 이해를 돕는다.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의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알고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해 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과 관련된 제 문제 및 현상을 올바르게 기술, 설명, 예측하기 위해 통계학의 지식 및 전산을 통한 자료처리 기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의 철학적 이론을 알고 교구를 통하여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배운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아보육전문가로의 성장을 기치로 영아를 전담하는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직전교육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실행하며 개발된 것으로 영아의 발달과 놀이, 놀이에 기초한 교육과 보호에 있어서 교사역할과 교재교구의 제작 및 활용법을 익힌다.
유아교육 보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인사, 재정, 사무 관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미래의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로써의 능력을 기른다.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인의 치료뿐 아니라 국민정신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생물학적, 의학적, 교육적, 사회적 면에서 협력하여 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형성의 조화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의지를 기른다.
유아안전교육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고, 유아의 연령 및 특성을 고려한 안전한 환경 제공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인형극지도
인형극의 기법, 인형극 제작, 활용하는 법을 익히고 인형을 제작하여 구연하여 공연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과 내용의 분석 및 수업지도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교과와 관련된 지식의 구조 및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학습 지도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의 전반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써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이해를 살펴보고, 교직윤리와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육과정, 교수학습 등의 일반적 교육의 이해를 돕는다.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국가 수준에 교육과정 및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교육과정에 대한 제반 사항, 교육목적,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적․물적 요소를 조직․관리하는 제반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
교육현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연구 경향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토대가 되는 철학적인 접근을 통해 시대적 사상과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교육사회
교육의 제 문제를 사회학적인 접근에 의해 고찰하여 사회, 인간, 교육 간의 상호 체계를 올바르게 정리하여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다.
교직실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