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과안내 - 개설과목소개
개설과목 소개
- 유아교수매체 및 공학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최대화하기 위한 교수매체의 유형, 기법을 알고 각 발달영역을 돕는 교수매체를 개발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인관점을 이해시키기 위해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철학, 유아교육원리 등을 소개하여 유아교육의 기초소양을 기른다.
- 유아교과교육론
-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교사론 등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이론을 다루며,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 효율적인 수업 능력을 배양한다.
- 영유아발달
- 영유아와 아동기의 어린이들의 발달적 특징을 발달단계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에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권리와 복지
- 아동복지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에 대한 이해하는 능력을 형성시킨다.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소개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체제, 평가 등을 이해시킨다.
- 유아영양건강
- 영유아의 신체적 발달특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건강증진을 위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작성과 활용에 대한 능력을 형성시킨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음악 지도방법의 이해를 통해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미술교육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활동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과 심미감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 유아놀이지도
- 유아들의 놀이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학습하고 각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유형과 놀이활동의 활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음악반주의 기초
-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노래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하여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음악반주의 실제
-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노래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기 위하여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의 수 개념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알고 수학적 활동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교수 활동 계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동작교육
- 유아의 동작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신체발달의 적합한 동작활동을 고안하고 지도하는 법을 익힌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의 주변 사회의 인식, 친 사회적 행동, 대인관계형성기술 증진, 자아개념, 책임감, 도덕성 발달 등을 포함한 사회적 태도, 가치, 기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창작공예
- 창의적인 조형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력, 인지적, 정서적, 조작기능의 종합적이고 조화로운 발달을 유도하는 지도법을 익힌다.
- 유아언어교육
-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특성 및 제반관련이론을 살펴보고 언어발달의 단계와 언어구성능력,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 지도법을 익힌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고 현장에 투입된 교사가 질 높은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와 그 가족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과 관련된 모든 정보와 내용을 익힌다.
- 유아문학교육
- 유아문학의 개념과 장르, 유아 문학적 경험의 다양한 실제 활동에 대해 고찰한다.
- 특수교육학개론
- 영재교육과 특수아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이론을 알고 영재아와 특수아동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을 배우고 일반 교실에서의 통합적인 교수를 위한 이해를 돕는다.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의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여 유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부모교육
- 부모교육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알고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해 본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과 관련된 제 문제 및 현상을 올바르게 기술, 설명, 예측하기 위해 통계학의 지식 및 전산을 통한 자료처리 기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 몬테소리교육
- 몬테소리의 철학적 이론을 알고 교구를 통하여 교육내용, 교수방법을 배운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아보육전문가로의 성장을 기치로 영아를 전담하는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직전교육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재교육과정을 실행하며 개발된 것으로 영아의 발달과 놀이, 놀이에 기초한 교육과 보호에 있어서 교사역할과 교재교구의 제작 및 활용법을 익힌다.
- 유아교육 보육기관 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인사, 재정, 사무 관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미래의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로써의 능력을 기른다.
- 정신건강론
- 정신장애인의 치료뿐 아니라 국민정신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생물학적, 의학적, 교육적, 사회적 면에서 협력하여 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형성의 조화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의지를 기른다.
- 유아안전교육
-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고, 유아의 연령 및 특성을 고려한 안전한 환경 제공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 인형극지도
- 인형극의 기법, 인형극 제작, 활용하는 법을 익히고 인형을 제작하여 구연하여 공연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과 내용의 분석 및 수업지도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교과와 관련된 지식의 구조 및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학습 지도 능력을 기른다.
- 교육학개론
- 교육학의 전반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써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이해를 살펴보고, 교직윤리와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육과정, 교수학습 등의 일반적 교육의 이해를 돕는다.
- 교육과정
- 교육내용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국가 수준에 교육과정 및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교육과정에 대한 제반 사항, 교육목적,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적․물적 요소를 조직․관리하는 제반능력을 기른다.
- 교육심리
- 교육현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연구 경향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토대가 되는 철학적인 접근을 통해 시대적 사상과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 교육사회
- 교육의 제 문제를 사회학적인 접근에 의해 고찰하여 사회, 인간, 교육 간의 상호 체계를 올바르게 정리하여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다.
- 교직실무
-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